"무조건 합격해야하며 또한 무조건 합격할 것이다" 라는 정신무장이 공부기간 내내 필요하다. 실제로 공부하면서 놀랐던 것은 단순히 "합격하면 좋겠는데..." 라는 막연한 기대감으로 공부하는 사람이 많았다는 것인데 그 정도의 정신자세로는 합격하기 힘들다.
최고의 컨디션으로 공부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생활습관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열심히 공부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10시간 이상씩의 공부량을 보이기 때문에 절대적 공부시간은 비슷하다. 따라서 능률적인 공부로 승부를 걸어야 하는데 최고의 컨디션이 전제되어야 하고 이는 올빼미형 공부스타일 보다는 일찍 하루를 시작하는 공부스타일이 더욱 유리한 것 같다. 되도록이면 야식은 피하고 체중이 급격히 불지않도록 관리하는 것도 필요하다. 급격한 체중증가는 체력의 저하를 가져와 가장 힘을 발휘해야할 5-6월달에 힘을 못쓴다. 그리고 생활주변의 인간관계를 잠시 접어두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교수님 교과서라면 어느 교과서가 좋다고 우열을 가리기 힘들다. 자기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해서 다독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 순환이 거듭되면서 회독수가 늘수록 책을 읽는 요령 및 속도의 변화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1-2순환은 이해위주의 정독이 되어야 할 것이며 3순환이상부터는 암기를 바탕으로 한 속독이 되어야 할 것이다. 원싸이클이 합격하기가 어려운 이유 중의 하나가 리딩 속도조절의 실패에 있다. 즉, 발췌독 및 속독이 중심이 되어야 할 3-4순환 때 여전히 1-2순환의 정독 스타일로 공부하다 결국 최종 모의고사 진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낙오하게 된다.
서브노트의 목적이 무엇인가? 시험전날 전체적인 주요 내용을 모두 검토하고 시험장에 들어가기 위해서 수험생이 선택하는 수단의 하나이다. 서브는 단순한 수단에 불과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수험생들이 서브를 만들면 공부는 끝난다는 착각을 하고 있는 듯 하다. 교수님 교과서 단권화를 통한 다독으로 전체적인 내용의 커버가 된다면 서브는 전혀 필요 없다. 오히려 시간낭비에 불과하다. 공부는 머리로 하는 것이지 손으로 하는 것이 아니며 2차 시험은 논리적인 서술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교수님의 교과서 문장을 시험직전까지 눈에 익혀두는 것이 더 안전한 방법이라는 생각이 든다. 다만, 리딩속도가 느리거나 도저히 교과서 전체를 그 전날 정리할 자신이 없다는 사람은 서브노트의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은 것은 최고의 서브는 교과서이며, 교과서를 읽을 때 중요한부문에 줄을 긋고 나름대로의 목차를 달아 정리한다면회독수가 거듭될수록 리딩시간이 크게 줄어들 것이다.
학원수강시간까지 포함해서 하루 10시간 정도의 절대적인 공부시간 확보는 필요하지만 13-4시간 공부하려고 욕심내지는 마라. 개인적인 판단으로는 11시간에서 12시간 정도의 공부량이 적정한 것 같고 그 이상의 공부는 신체적으로 좀 무리가 가지 않을까 싶다. 대부분 공부시간이 아주 긴 수험생들은 공부방법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많다. 책상에서 딴생각을 많이 하거나, 불필요한 행동이 많은 사람일수록 공부시간이 길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집중해서 그날의 분량을 가능한한 빨리 끝내고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훨씬 유리하다.
손으로 하는 공부는 학원에서 답안작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된다. 열심히 그날 정리한 내용을 학원모의고사를 통해서 실전이라는 생각 하에 잘 표현해보고 무엇이 문제인지를 파악하여 보완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철저한 피드백은 본인의 몫이며 이러한 노력이 없으면 답안작성 실력이 향상되지 않는다. 시험을 많이 보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매번의 모의고사를 통해서 자신의 부족한 점을 보완해 나가며 실력이 향상되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이 역시도 주위의 많은 수험생들이 많은 모의고사 횟수 = 고득점 이라는 잘못된 생각을 가지고 있는데 절대 그렇지 않다. 피드백을 통한 개선 노력이 없으면 똑같은 문제점들이 반복될 뿐이며 그럴 경우에는 모의고사가 전혀 의미가 없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