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이해
- 영역의 성격
언어이해 영역은 인문, 사회, 과학ㆍ기술, 문학ㆍ예술 분야의 다양한 학문적 또는 학제적 소재를 활용하여 법학전문대학원 교육에 필요한 언어 이해 능력, 의사소통 능력 및 종합적인 사고 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임.
- 수준과 범위
언어이해 영역은 전공 영역에 대한 세부 지식이 없더라도 대학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마쳤거나 마칠 예정인 수험생이면 주어진 자료에 제공된 정보와 종합적 사고력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문항을 구성함. - 언어이해 영역은 출제 범위를 특정 학문 분야로 제한하지 않고 인문, 사회, 과학ㆍ기술, 문학ㆍ예술 분야의 다양한 소재를 활용하여 폭넓은 독서 체험을 바탕으로 한 문제해결력과 사고력을 측정함.
- 평가틀
언어이해 영역 평가목표 이원분류표
언어이해 영역 평가목표 이원분류표
내용영역/ 인지활동 유형 |
어휘 |
분석 |
추론 |
비판 |
창의 |
국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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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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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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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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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예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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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 내용 영역
- 국어 : 어휘력과 문장 구사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국어 자료
- 인문 : 인간의 본질과 문화에 대한 탐구와 설명을 목적으로 하는 인문적 텍스트
- 사회 : 사회 현상에 대한 탐구와 설명을 목적으로 하는 텍스트
- 과학ㆍ기술 : 자연 현상, 기술공학에 대한 탐구와 설명을 목적으로 하는 텍스트
- 문학ㆍ예술 : 문학, 음악, 미술, 영화, 연극 등 예술 분야와 스포츠 등을 내용으로 하는 텍스트
- 나) 인지 활동 유형
- 어휘 : 어휘의 의미와 용법을 이해하고 바르게 사용하며, 문장 및 문단 수준에서 어법(규범)에 맞는 언어를 사용하는 능력
- 분석 : 어휘(단어), 문장, 텍스트 수준에서 의미를 이해하고, 각각의 수준에서 대상을 그 구성 성분으로 분해하고, 그 부분간의 관계와 그것이 조직되어 있는 방식을 발견해 내는 능력
- 추론 : 주어진 자료들로부터 미루어 알 수 있는 정보나 결론을 도출해 내거나, 태도, 관점, 의도 등을 추론하는 능력
- 비판 : 텍스트의 내용과 형식, 사고의 과정, 반영된 현실에 대하여 내적·외적 준거를 바탕으로 그 정당성이나 적절성 또는 가치 및 우열에 대하여 평가하는 능력
- 창의 : 분석, 추론, 비판을 바탕으로 하여 창의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
- 법학전문대학원 교육을 이수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언어능력, 의사소통 능력, 고차원적이고 종합적인 고등 사고력을 측정하도록 출제함.
- 정규 대학 교육을 정상적으로 마쳤거나 마칠 예정인 수험생이면 주어진 지문에서 제공된 정보와 종합적 사고력을 활용하여 문제를 풀 수 있도록 출제함.
- 특정 분야의 세부적이고 심층적인 지식이나 내용을 알아야만 문제를 해결하는 문항은 제외함.
- 인문, 사회, 과학ㆍ기술, 문학ㆍ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글을 지문으로 제시하여 독서 체험의 폭과 깊이가 평가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함.
추리논중
- 영역의 성격
추리논증 영역은 사실이나 견해 또는 정책이나 실천적 의사 결정 등을 다루는 일상적 소재와 논리학ㆍ수학, 인문학, 사회과학, 과학ㆍ기술 등 다양한 분야의 학문적인 소재를 활용하여 법학전문대학원 교육에 필요한 추리(reasoning) 능력과 논증(argumentation) 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임.
- 수준과 범위
- 추리논증 영역은 특정 전공 영역에 대한 세부 지식이 없더라도 대학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마쳤거나 마칠 예정인 수험생이면 주어진 자료에 제공된 정보와 종합적 사고력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문항을 구성함 .
- 추리논증 영역은 출제 범위를 특정 학문 분야로 제한하지 않고 일상적 소재 및 논리학 ㆍ 수학 , 인문학 , 사회과학 , 과학 ㆍ 기술 분야의 다양한 학문적 소재를 활용하여 폭넓은 독서 체험과 문제해결 경험을 바탕으로 한 문제 해결력과 사고력을 측정함 .
- 평가틀
추리논증 영역 평가목표 이원분류표
추리논증 영역 평가목표 이원분류표
내용영역/ 인지활동 유형 |
추리 |
논증 |
인지활동유형/ 논증의 내용영역 |
언어추리 |
수리추리 |
논리게임 |
분석및재구성 |
비판및반론 |
판단및평가 |
논리학·수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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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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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 |
이론적 논변 |
사회과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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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
과학ㆍ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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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ㆍ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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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적ㆍ도덕적 논변 |
실천적
논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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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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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적 논변 |
- 가) 추리
- (1) 내용 영역
-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및 기술공학 등의 학문 분야를 망라하되, 여기에 논리학과 수학을 한 영역으로 덧붙임
- (2) 인지 활동 유형
- 언어추리 : 일상어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추리
- 수리추리 : 수리적인 자료로부터 수리적으로 이루어지는 계산이나 추리
- 논리게임 : 연역적인 추리 능력을 검사하는 전형적인 논리 퍼즐
- 나) 논증
- (1) 내용 영역
- 이론적 논변 :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및 기술공학의 각 학문 분야들에서 생산되고 논의되는 논변. 실천적 논변 : 행동 내지 행동 방침이나 의도를 결론으로 갖는 일상적인 실천적 논변, 도덕적 문제에 관련한 논변, 정책 결정이나 의사 결정과 관련한 논변, 법적인 판단과 관련한 논변 등.
- (2) 인지 활동 유형
- 분석 및 재구성 : 논증의 주장과 제시된 근거를 파악하기, 논증이 기반하고 있는 원리나 가정 등을 파악하기, 논증에서 생략된 전제 찾기, 논증의 구조를 분석하거나 논증 유형 비교하기 등.
- 비판 및 반론 : 논쟁의 쟁점을 파악하거나 공통의 가정 내지 전제를 파악하기, 주어진 논증에 대하여 반론을 제기하기, 비판이나 반론에 대하여 논증을 수정 보완하거나 재구성할 방안을 찾기, 갈등이나 역설의 논리적 기반을 파악하거나 그 해소 방안 찾기 등.
- 판단 및 평가 : 논증이 범하고 있는 오류를 파악하기, 귀납 논증에서 결론의 정당성을 강화하거나 약화하는 사례 내지 조건을 파악하기, 논증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평가의 원리 내지 가정을 파악하기 등.
- 출제원칙
- 법학전문대학원 교육을 이수하는 데 필요한 논리적ㆍ비판적ㆍ분석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등 종합적인 고등 사고력을 측정하도록 출제함
- 전공 영역에 대한 세부 지식이 없더라도 대학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마쳤거나 마칠 예정인 수험생이면 주어진 자료에 제공된 정보와 종합적 사고력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문항을 구성함
- 속도 검사(speed test)가 아니라 역량 검사(power test)가 되도록 출제함
논술
- 영역의 성격
논술 영역은 예비 법조인으로서 갖춰야 할 분석적ㆍ종합적 사고력과 논리적 글쓰기 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임
- 수준과 범위
- 논술 영역은 특정 전공에 대한 배경 지식이 문제 해결의 관건이 되지 않으며, 대학 교육을 충실히 이수한 수험생이면 제시문에 주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복합적 응용력과 문제해결력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함
- 논술 영역의 제시문 범위는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선정함
- 평가틀
논술 영역 평가목표 이원분류표
- 가. 내용 영역
-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등 다양한 분야의 학문적 또는 학제적 텍스트
- 나. 인지 활동 유형
- (1) 분석 : 이해를 바탕으로 사고하는 능력
- 논제 분석 : 주어진 논제의 의도와 그것이 요구하는 과제의 성격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능력
- 제시문 분석 : 주어진 제시문을 이해하고 그 내용과 형식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
- (2)구성 : 사고를 구성하여 글로 완성하는 능력
- 논증 : 논리적으로 사고를 구성하는 능력
- 창의 : 새롭고 적절한 사고를 구성하는 능력
- 표현 : 적절한 언어를 사용하여 글로 표현하는 능력
- 출제원칙
- 법학전문대학원 교육을 이수하는 데 필요한 논리적ㆍ비판적ㆍ분석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등 종합적인 고등 사고력을 측정하도록 출제함
- 전공 영역에 대한 세부 지식이 없더라도 대학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마쳤거나 마칠 예정인 수험생이면 주어진 자료에 제공된 정보와 종합적 사고력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문항을 구성함
- 속도 검사(speed test)가 아니라 역량 검사(power test)가 되도록 출제함
문제유형, 문항형태, 기출문항 활용 여부
- 문제유형
- 문제지는 홀수형과 짝수형으로 제작되며 수험번호 끝자리가 홀수인 수험생은 홀수형을, 짝수인 수험생은 짝수형 문제지를 풀어야 함
- 논술은 단일유형임 문항 형태
- 언어이해 영역과 추리논증 영역은 선택형(5지선다형)임
- 논술 영역은 서답형임 기출문항 활용 여부
- 중요 개념 또는 핵심적인 내용의 경우 기출 문항이라 하더라도 계속 출제될 수 있음